;
2024시즌 열여섯 번째 대회인 ‘롯데 오픈’(총상금 12억 원, 우승상금 2억 1천6백만 원)이 오는 7월 4일(목)부터 7일(일)까지 인천 서구 베어즈베스트 청라(파72/6,655야드)에서 열린다.
이번 대회는 지난 2020년까지 '롯데 칸타타 여자오픈'으로 개최되다가, 2021년부터 롯데가 후원하면서 '롯데 오픈'으로 새롭게 태어났다. 롯데스카이힐 제주에서 베어즈베스트 청라로 대회장이 변경된 이후, KLPGA투어를 대표하는 대회로 자리 잡아 많은 골프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롯데 오픈’은 매년 극적인 승부와 함께 스타 플레이어들을 배출해왔다. 초대 우승자인 유소연을 시작으로 정혜진, 김보경, 백규정, 이정민 등이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렸다. 특히 2016년에는 예선전을 거쳐 출전한 박성원이 깜짝 우승을 차지하며 신데렐라 스토리를 만들어냈다. 이후 김지현2, 조정민, 김보아, 김효주, 장하나, 성유진이 차례로 우승을 차지했으며, 지난해에는 최혜진이 메인 스폰서 대회에서 2년 7개월 만에 KLPGA투어에서 우승을 차지해 큰 화제를 모았다.
올해는 국내외 대표 선수들이 대거 출전해 치열한 우승 경쟁이 예상된다. 총상금이 지난해보다 4억 원 증액된 만큼, 더욱 흥미진진한 경기가 기대된다. 디펜딩 챔피언 최혜진은 “작년에 메인 스폰서 대회에서 우승하게 돼 기뻤다”며 “디펜딩 챔피언 자격으로 참가하는 만큼 어떤 대회보다 잘하고 싶다”고 밝혔다. 또한, 최혜진은 “최근 샷감이나 컨디션은 좋은 편이 아니었지만, 익숙한 환경에서 편안한 마음으로 대회를 준비하다 보니 심리적으로 안정되고 컨디션이 좋아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KLPGA투어 최초 2주 연속 연장전 우승을 차지한 박현경은 3주 연속 우승과 시즌 4승을 노리고 있다. 박현경은 “2주 연속 우승도 큰 영광이었는데, 3주 연속 우승에 도전하게 돼 믿기지 않는다”며 “부담감을 가지기보단 도전 자체를 즐기면서 플레이하고 싶다”고 전했다.
2020시즌 본 대회 우승자인 김효주는 파리 올림픽 출전을 한 달 앞두고 이번 대회에 출전한다. 김효주는 “1년 만에 KLPGA투어에 참가해서 설레고, KLPGA투어 선수들과 함께 플레이할 생각에 기대가 크다”며 “내가 원하는 플레이를 펼친다면 좋은 결과가 따라올 것”이라고 전했다.
시즌 3승을 거두며 다승왕 경쟁을 펼치고 있는 이예원(21, KB금융그룹)도 강력한 우승 후보로 꼽힌다. 이예원은 2022시즌 본 대회 1라운드에서 8언더파 64타를 기록해 코스레코드를 보유하고 있다. 이 외에도 시즌 2승을 거둔 박지영(28, 한국토지신탁), 노승희(23, 요진건설산업), 김재희(23, SK텔레콤), 배소현(31, 프롬바이오), 최은우(29, 아마노), 박민지(26, NH투자증권) 등이 출사표를 던졌다.
루키들의 신인상 경쟁도 흥미롭다. 유현조(19, 삼천리)가 697포인트로 1위를 지키고 있는 가운데, 이동은(20, SBI저축은행)과 윤민아(19, 동부건설)가 각각 2위와 3위로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이번 대회 우승자는 시즌 첫 루키 우승과 함께 신인상 포인트 270포인트를 얻게 된다.
본 대회는 지난 2012년부터 예선전을 통해 더 많은 선수에게 기회를 제공해 왔다. 올해는 지난 4월 ‘2024 롯데 오픈 퀄리파잉 토너먼트’가 열려 프로 15명과 아마추어 2명이 본 대회에 출전하게 됐다.
‘롯데 오픈’은 매년 다양한 이벤트와 프로그램을 마련해 갤러리와 선수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한다. 2022시즌 첫선을 보인 ‘롯데플레저홀(LOTTE PLEASURE HOLE)’은 올해 18번 홀로 위치를 옮겨 갤러리들의 접근성을 높였다. 갤러리들은 음악과 맥주를 즐기며 경기를 관람할 수 있고, 선수들과 하이파이브를 하며 소통할 수 있다. 또한, 버디를 기록할 시 기념품 교환권을 제공하는 ‘버디 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된다.
주최사 롯데는 이번 대회 우승자에게 ‘2025 LPGA 롯데 챔피언십’ 출전권과 590만 원 상당의 ‘바디프랜드 팬덤 로보 안마의자’를 부상으로 제공한다. 또한, 홀인원 부상으로는 3번 홀에서 780만 원 상당의 ‘바디프랜드 파라오네오 안마의자’, 7번 홀에서는 7000만 원 상당의 ‘넥시스 가구 세트’, 12번 홀에서는 9400만 원 상당의 ‘BMW i5’ 차량이 준비돼 있다.
롯데는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18번 홀 채리티 존에 선수들의 티 샷이 안착할 때마다 50만 원씩 적립해 최대 3000만 원을 기부할 예정이다. 이번 대회는 SBS골프와 네이버, 다음카카오, 카카오VX, U+모바일tv, 에이닷을 통해 생중계된다.